[화성 가볼만한곳] 마음은 가볍게, 두 손은 무겁게~ 훈훈한 인심 가득 화성시 전통시장으로

화성시장사진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과일, 고기 등의 제수 용품부터 가족, 친지들의 선물까지 준비해야할 것들이 한두 가지가 아닌데요. 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추석 차례상 비용으로 적게는 18만 원부터 많게는 25만 원까지 소요될 것이라고 합니다. 적지 않은 금액으로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전통시장을 이용할 경우에는 최대 비용인 25 8000원보다 무려 29%나 저렴한 18 3000원으로 두 손 가득 장을 볼 수 있답니다. 이번 한가위에는 넘치는 인심 가득한 전통시장에서 알뜰한 장보기 어떠세요?

 

 

화성시장사진

 

 

■ 화성시의 전통시장을 소개합니다.

 

화성시전통시장전도


우리 고장 화성시에는 5개의 대표적인 전통 시장인 발안 만세시장, 사강시장, 남양시장, 조암시장, 마도시장이 있습니다.  믿을 수 있는 우리 농산물로 가득한 인정 넘치는 화성시 전통시장은 오랜만에 모인 친지들과 함께 하는 나들이 장소로도 손색이 없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화성의 전통 시장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볼까요?

 

 

 100년 전통의 발안 만세시장

 

발암시장사진


100년 전통을 자랑하는 발안 만세시장은 화성시 향남읍에 위치해 있습니다. 최근 문화관광형 육성시장으로 선정된 발안시장은 '발안만세시장'으로 개명하면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문화관광형 육성시장이란 지역의 역사, 문화, 관광자원 발굴, 지역의 특산품 등과 연계해 시장 고유의 특성을 개발해 국내 뿐 아니라 해외 관광객도 쇼핑과 관광이 가능한 시장을 말합니다. 발안만세시장은 "찾고 싶고, 다시 방문하고 싶고, 오래 머물고 싶은 시장"을 목표로 시장 상인 모두가 함께 노력 중입니다.

 

 

■ 눈도 즐겁고 입도 즐거운 사강시장

 

화성시사강시장사진


전곡항 가는 길목에 위치한 사강시장은 서해에서 갓 잡아 올린 해산물과 벽화거리, 잡화거리 등 특색 있는 거리를 만나 볼 수 있는 시장입니다. 장날에는 500여 개 점포가 들어서는 제법 규모 있는 사강시장은 인근에 회센터가 위치해 있어 시장도 보고 싱싱한 해산물도 맛보는 일석이조의 재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 소박한 시장풍경을 느낄 수 있는 남양시장

 

남양재래시장 사진

 

 

남양시장은 농축산물과 생필품이 주를 이루는 작은 규모의 시장이지만, 장날이면 인근 농가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무공해 농산물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소박한 시장풍경을 느낄 수 있어 늘 지역주민과 관광객들로 북적이는데요. 마치 과거로의 여행을 떠난 듯한 느낌을 주는 남양시장은 아이와 함께 손 잡고 옛날 시장의 향수를 느끼기에도 아주 좋답니다.

 

 

84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조암시장

 

화성조암시장사진

 

조암시장은 규모는 작지만, 84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곳으로 화성시민들의 삶의 터전이 되어 왔습니다. 신선한 해산물과 질 좋은 농산물이 많으며. 인근에 공단이 형성된 이후로는 생필품도 많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365일 우리 곁에 있는 마도시장

 

화성시마도시장사진

 

마도면 두곡리에 위치한 마도농산물시장은 1 365일 만날 수 있는 상설시장입니다. 농민들이 직접 재배한 청정 채소와 각종 무공해 농산물을 대형 마트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주민들에게 인기가 좋은데요. 제부도, 궁평항, 전곡항, 공룡알 화석지 등 관광지로 가는 길목에 위치해 있어 나들이 가는 서울, 수도권 시민들이 애용하는 전통시장입니다.

 

올 추석 연휴, 시장 경제도 살리고 저렴하게 추석 상차림도 할 수 있는 전통시장에 가 보시는 건 어떨까요? 대형 마트에서는 볼 수 없는 가격 흥정의 묘미와 시장의 후한 인심을 느껴볼 수 있어 아이들에게도 좋은 경험이 될 거예요!

 

 

 

Posted by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