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가볼만한곳] 겨울 바다의 매력 속으로! 궁평마을 어촌체험 즐기기



우리나라 서해안 갯벌이 세계 5대 갯벌 안에 꼽힌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완만한 경사와 얕은 수심, 큰 조차 등 갯벌 발달의 모든 요건을 잘 갖추고 있어 가능한 일입니다. 가까운 경기도 화성에 서해안 갯벌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 있는데요. ‘아름다운 노을마을’이라고도 불리는 ‘궁평마을’입니다. 오늘은 궁평마을에서 즐길 수 있는 어촌 체험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름다운 어촌, 궁평마을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궁평마을은 깨끗하고 조용한 어촌마을입니다. 휴양과 싱싱한 해산물, 어촌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마을이죠. 좋은 천연 여건을 갖추고 있고 개발을 통한 자연훼손이 거의 없어 서해안의 해안과 갯벌의 천연적 조건을 잘 보존하고 있어요. 궁평마을은 대중교통 이용도 편리한 편입니다. 수원역에서 궁평항행 버스가 30분 간격으로 운영되어요. 막차시간은 오후 10시경인데요. 대부분의 어촌 체험이 오후 5시쯤 종료되고, 수산물 직판장이 오후 8시쯤 종료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충분한 시간이라 볼 수 있습니다.


 교통편

 이용방법

 시내버스

 수원역 → 궁평항행 버스(400번) 30분 간격


궁평항에 도착하여 마을버스에서 내리면 위의 사진과 같이 궁평항을 소개하는 표지판이 보입니다. 주변 노점상에서 튀김, 어묵, 핫도그 등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저는 궁평리 어촌 체험마을 표지판을 따라 걸음을 서둘렀습니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기는 어촌체험 프로그램



평화 바람개비 맞은편으로 걸어가다 보면 궁평리 어촌체험 안내소가 보이는데요. 이 안내소에서 여러 가지 어촌체험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체험 신청이 가능합니다. 미리 예약에 관련된 도움을 받고 싶다면 궁평리 어촌체험 안내소(031-356-7339)로 전화해주세요.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안내소에서 체험 안내를 받은 뒤 ‘망둥어 낚시 체험’을 즐겨보기로 결정했는데요. 이외에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으니 취향에 맞게 고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프로그램

 참고사항

 갯벌체험

(조개잡이, 뻘썰매, 게/고동잡이)

 대여료: 

장화 2,000원, 호미 1,000원

 망둥어 낚시 체험

 대여료(2시간 기준): 

낚시대/구명조끼 5,000원, 미끼 3,000원

레저체험

(딩기보트, 카약, 페달보트)

 체험료: 25,000원

 먹거리 체험

(갯벌에서 조개, 바지락 채취해서 먹기,

채취한 바지락으로 젓갈/칼국수 만들기)

 -




저는 체험 안내소에서 망둥어 낚시 체험을 신청했습니다. 2시간 대여한 낚싯대와 미끼, 그리고 잡은 망둥어를 담을 수 있는 비닐봉지를 가지고 낚시터로 내려갔는데요. 이미 낚시터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망둥어를 잡고자 낚시에 열중하고 있었습니다. 저도 근처에 자리를 잡았는데요. 맞은편에 보이는 궁평항의 절경을 감상하며 낚시를 하니 마치 신선이 된 듯 마음이 풍요로워지는 기분이었습니다.



낚시를 하는 동안 근처 궁평항 라이브 카페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을 감상할 수 있어 더없이 좋았는데요. 어떤 가수분인지는 알 수 없었지만, 부드럽고 매력적인 음색에 귀를 기울이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즐겁던 낚시체험도 잠시, 겨울바다의 밀물시간은 무척 빨라서 낚시를 하던 모든 사람들이 서둘러 체험을 종료하게 되었는데요. 궁평마을 낚시 체험을 해보고자 하는 분들은 되도록 오후 2시 이전에 방문하여 여유 있게 즐기시기를 추천합니다. 



낚시 체험 장소에서 위쪽을 바라보면 또 다른 궁평항의 명소, ‘피싱 피어 다리’가 있습니다. 피싱피어는 바다 위에서 바다낚시를 즐길 수 있는 곳인데요. 낚시뿐만 아니라 바다의 드넓은 경관과 해 질 녘 아름다운 노을을 즐길 수 있어 궁평항의 필수 코스로 추천드립니다. 



피싱 피어 다리에서 쭉 걸어 나오면 넓게 펼쳐진 궁평항의 모래사장도 볼 수 있습니다. 이쪽에서 바라보는 노을과 바다의 모습도 장관인데요.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모래사장에서 발자국도 남기고 물수제비를 던지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싱싱한 해산물을 맛보는 기쁨! 궁평항 수산물 직판장




피싱 다리를 건너 낚시 체험장 쪽으로 걸어오면 체험 안내소 맞은편에 위치한 궁평항 수산물 직판장을 볼 수 있습니다. 어촌마을답게 신선한 활어, 조개, 전복, 해산물들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었는데요. 가게에 들어가 먹고 싶은 해산물을 주문하고 상차림비 2,000원만 지불하면 떡 벌어지는 한 상차림을 즐길 수 있었답니다. 저는 회를 위주로 먹어보았는데요. 육질이 쫄깃한 낙지, 유기농으로 재배한 채소와 함께 버무려 영양과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소라 무침이 이곳의 인기 메뉴라고 하니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궁평마을 체험기, 어떠셨나요? 저에게는 한 번 더 방문하고 싶을 만큼 즐거운 시간이었는데요. 도심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멋진 바다 경관과 어촌체험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아주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다가오는 주말, 궁평항의 절경과 겨울 바다 풍경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여행이 될 궁평마을로 떠나보시면 어떨까요? 어촌체험 후 먹는 신선한 해산물, 근처 카페에서 바라보는 해 질 녘 노을이 소중한 사람과의 추억을 더욱 값지게 만들어 줄 거예요!


<궁평마을 어촌체험 안내>

- 홈페이지: http://www.궁평어촌체험마을.kr 

- 문의: 어촌체험 안내소( 031-356-7339 )


Posted by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