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을 위한, 지역 어르신 헬시 라이프 교실


고령화 사회가 지속되면서 사회적으로 ‘치매’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치매란, 뇌세포의 손상으로 인지 기능이 떨어지는 질병을 말하는데요. 세계적으로도 9월 21일을 ‘치매극복의 날’로 정하고 치매를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난 9월 10일, 삼성전자 DS부문은 지역 어르신들을 초청해 치매 예방 운동법을 알리는 ‘지역 어르신 헬시 라이프 교실’을 진행했습니다. 올해 11월까지 13회에 걸쳐 진행되는 행사는 총 8개의 지역사회 노인회장단 및 노인대학 어르신들이 대상입니다. 


이날 행사에는 삼성전자 DS부문 화성캠퍼스가 있는 반월동의 노인회장단 어르신들 초청했는데요. 화성캠퍼스에서 반나절 동안 유익한 시간을 보낸 어르신들의 모습을 만나볼까요?



어르신들 오래 오래 건강하세요!



삼성전자 화성캠퍼스에 약 40여 명의 반월동 노인회장단 어르신들이 모였습니다. 행사는 삼성전자 DS부문 커뮤니케이션팀 이해남 그룹장의 환영 인사로 시작되었습니다. 이해남 그룹장은 “삼성전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 처음 방문하시는 회장님들께서 많이 계신 것 같은데요. 오늘 하루 저희와 함께 유익한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라며 인사말을 건넸습니다.


반월동 주민센터 노인회 김홍수 회장과 사회단체협의회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승옥 대표도 이어서 인사말을 전했는데요.



반월동 주민센터 노인회 김홍수 회장

“오늘 노인회 회장님들과 함께 이 자리에 참석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오늘 프로그램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으니 즐거운 시간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사회단체협의회 위원장 이승옥 대표

“우리 반월동 어르신들을 초청해 건강 프로그램을 진행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르신들께서는 오늘 궁금한 점은 많이 물어보시고 즐거운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후 간단히 삼성전자 DS부문을 소개하는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삼성전자에서는 난치병 아이들의 소원을 이뤄주는 ‘소원별 희망천사’, 중∙고등학생의 진로탐색 프로그램 ‘드림樂서’,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을 위한 ‘카페휴’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에 기여하고 함께 소통하며 성장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참석한 노인회 어르신들도 사회공헌 활동을 응원하며 경청하셨습니다.



뒤이어 삼성전자 반도체를 눈과 귀로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실을 투어하는 일정이 진행됐습니다. 요즘은 많은 어르신분들도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데요. 스마트폰 안에 들어가는 작은 칩이 이곳에서 만들어진다는 설명을 들은 어르신들은 신기해하고, 궁금한 점은 질문도 하시며 반도체 전시실을 둘러보셨습니다.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이지만, 귀에 쏙쏙 들어오는 설명으로 삼성전자 DS부문의 활동과 반도체 사업을 한층 더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견학을 마치고 건강하고 맛있는 점심을 먹은 뒤 치매 예방 운동법에 관한 강의가 이어졌습니다. 



강의는 한신대학교 스포츠재활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치매 예방 운동법을 연구하였으며, 현재는 삼성전자 근골격계질환 예방센터장으로 계신 정훈교 교수님이 맡아주었습니다.




정훈교 교수는 노년 시기에도 건강을 잘 유지하려면 세 가지를 꼭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는데요. 빨강, 보라, 녹색 등 색이 진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할 것, 적당히 땀날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30분씩 일주일에 3번 이상 할 것, 충분한 휴식(수면)을 취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어르신들은 교수님의 강의 내용을 잘 듣고 고개를 끄덕이며 건강에 대한 기초 상식을 다졌습니다.






이어서 정훈교 교수는 급체했을 때를 대비한 응급처치법, 어깨와 허리가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한 지압법을 알려주었는데요. 실제로 반월동 노인회장단 어르신 중 어깨와 허리가 불편한 어르신 두 분이 대표로 나와서 직접 실습해보며 지압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노년 시기에 약해진 신장 기능을 위한 운동법을 배워보고 다 같이 따라 해보는 시간도 이어졌습니다.



이어진 순서로는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수칙을 알아보고 정훈교 교수가 연구한 치매 예방 운동을 배워보았는데요.




먼저 교수님의 말에 따라 지정한 손가락을 잘 맞댈 수 있는지 인지능력 테스트를 간단히 진행하였습니다. 어르신들 모두 정 교수님의 테스트를 잘 따라 하시네요!




테스트를 거친 후 치매예방을 위한 운동법을 배웠습니다. 손끝으로 박수치기, 손바닥을 오므리고 손뼉 치기, 주먹을 꽉 쥐었다 펴기 등의 동작들인데요. 아주 쉽고 간단한 동작이어서 어르신들 모두 열심히 따라 해보며 익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약 1시간의 열띤 강의를 끝으로 행사가 마무리되었는데요. 집으로 돌아가는 버스에서 어르신들은 유익한 시간을 보내게 되어 좋았다고 서로 웃음꽃을 피우며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은 앞으로도 지역 어르신들을 초청해 건강에 대한 강의를 이어가게 되는데요. 어르신들이 더욱 오래오래 건강하실 수 있도록 하는 ‘지역 어르신 헬시 라이프 교실’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Posted by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2
  • ... 2018.10.02 08:57 신고 ADDR EDIT/DEL REPLY
    이런 데까지 신경 써 주시는 삼성에 진심 감사합니다.
    • Re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2018.10.02 09:36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님. 삼성전자 소통블로그입니다 :) 지역 어르신들을 초청해 건강 관련 강의를 진행한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따뜻한 관심과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