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비상! 환절기 감기 예방을 돕는 음식과 생활수칙


연일 쏟아져 내리는 비, 그리고 아침저녁 쌀쌀해진 날씨로 인해 감기에 걸린 분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요즘과 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각별히 신경 써주지 않으면 감기 몸살로 오랜 시간 고생하기 쉬운데요. 건강하게 먹고, 푹 자고, 적절한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감기 예방에 좋다는 것은 익히 들어 알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천해야 할지는 막막하기 마련이죠. 오늘은 쉽고 간단하지만 감기 예방을 도울 수 있는 센스있는 음식, 그리고 생활수칙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엇을 먹느냐가 몸을 바꾼다!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 조합


1) 케피어+무화과+꿀



요즘 아침으로 간단하게 요거트 즐기는 분들 많으시죠? 요거트 한 컵에 과일과 견과류, 그래놀라를 듬뿍 얹으면 든든한 아침 식사가 금방 완성되는데요. 여기에 조금만 신경을 써주면 훌륭한 감기 예방 음식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바로 ‘케피어’, ‘무화과’, ‘꿀’ 조합이에요.


‘티벳 버섯’이라고도 불리는 케피어(kefir)는 유산균과 효모가 결합된 ‘케피어 그레인’을 발효시켜 만든 천연 발효유인데요. 염소젖, 양젖, 우유 등으로 만들며, 코카서스 지방의 장수 비결로도 유명하다고 합니다. 케피어에는 장 내 유익균을 늘려주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일반 요거트보다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우리 몸의 ‘면역 주머니’라 불리는 장을 튼튼하게 해줌으로써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가을 제철 과일인 무화과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기로 유명한데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체내 독성 성분의 해독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꿀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염증 완화 효과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전체적으로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어 몸에 기운이 떨어졌을 때에도 섭취하면 좋은 음식입니다. 이렇게 감기 예방에 좋은 케피어에 무화과와 꿀을 기호에 맞게 올리면 건강한 한 끼 식사가 만들어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연어+아보카도+석류



잦은 회식과 야식 섭취로 인해 다이어트는 현대인들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단어가 되어버렸는데요. 점심과 저녁 중 한 끼 정도는 가벼운 샐러드로 대체하려는 문화도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죠. 이렇게 우리가 흔히 섭취하고 있는 샐러드도 어떤 재료로 만드는지에 따라 충분히 감기 예방식으로 변신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초록 채소에 ‘연어’와 ‘아보카도’, 그리고 ‘석류’를 더해주면 근사한 건강식이 완성됩니다. 


연어와 아보카도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대표적인 음식인데요. 이 오메가3 지방산은 폐를 보호해주고 백혈구의 기능을 향상시킴으로써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 연어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D는 면역체계를 도와 유해 세균과 바이러스를 죽이는 효능까지 있다고 해요.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진 석류는 감기 예방 효과도 지니고 있는데요.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C가 다량 들어있어 환절기에 자주 섭취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푸른 잎채소에 한 잎 크기로 썰은 아보카도, 살짝 구운 연어를 올리고 빨간 석류알을 뿌려주면 보기도 좋고 맛도 좋을 뿐만 아니라 영양가 가득한 일품요리가 탄생하니 꼭 만들어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작은 습관의 변화가 미치는 영향! 감기 예방 생활수칙


1) 선택이 아닌 필수, 마스크 착용하기



황사와 미세먼지 수치가 높은 봄철에는 마스크 착용이 필수 생활수칙으로 자리잡게 되었는데요. 환절기에도 마스크를 착용하면 감기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감기는 호흡을 통해 공기전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사람이 많이 모이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시에나 쇼핑몰, 영화관 등을 방문할 때에는 반드시 착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마스크 포장 겉면에 식약처 인증 마크인 KF 마크가 있는지, 그리고 미세입자 차단 지수가 높은지 꼼꼼히 확인 후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팁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손 씻기만큼 중요한 습관, 자주 만지는 물건 살균하기



항상 감기 예방 생활수칙 1순위로 꼽히는 것이 바로 ‘손 자주 씻기’인데요. 간과하기 쉽지만 손 씻기만큼이나 중요한 생활수칙이 하나 더 있습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그리고 자주 만지는 물건을 살균해 주는 것인데요. 스마트폰이나 TV 리모컨, 마트에서 이용하는 카트, 그리고 엘리베이터 버튼이나 문고리와 같이 여러 사람 손이 닿는 물건들에는 화장실 변기보다도 많은 세균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이나 TV 리모컨과 같이 집 안에서 자체적으로 살균이 가능한 것들은 신경 써주면 좋은데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화장솜에 소독용 에탄올을 듬뿍 묻혀 닦아내 주는 것이라고 하니, 조금 귀찮더라도 하루에 한 번씩 살균해주는 습관을 가져보시면 어떨까요?


3) 조금 자더라도 건강하게 잘 수 있도록, 수면 환경 개선하기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몸이 피곤하지 않도록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충분히 자는 것만큼이나 자는 환경을 개선해 주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고 합니다. 보통 수면 시에는 사람의 체온이 내려가기 마련인데요. 떨어지는 체온을 보호해 주면서도 착용감이 불편하지 않은 얇고 부드러운 긴 팔, 긴 바지 잠옷을 입고 따뜻한 양말을 신어주는 것이 감기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 실내 적정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실내 온도를 20℃에서 22℃ 정도로 유지하고, 습도는 50%에서 60%가 유지될 수 있도록 적절한 가습기 사용을 권장합니다. 가습기가 없다면 젖은 수건을 침대 옆에 널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감기 예방을 도와주는 음식과 생활수칙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모두 실천하기 그리 어렵지 않은 것들이니 꼭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금만 신경 써주면 감기로 고생하지 않고 건강하게, 즐겁게 시원한 가을바람을 만끽할 수 있을 거예요! 


Posted by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