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NB-IoT 솔루션 '엑시노스 i S111' 출시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이동통신 표준(5G NR 릴리즈-15)을 적용한 멀티모드 통신 칩'엑시노스 모뎀 5100'를 공개합니다. 그 자세한 소식을 소통블로그가 전해드릴게요!


■ NB-IoT 원칩 솔루션 제공으로 완제품 소형화


삼성전자가 협대역 사물 인터넷(NB-IoT, NarrowBand Internet of Things)을 지원하는 IoT 솔루션 '엑시노스 i S111'을 출시합니다.

 

'엑시노스 i S111'은 NB-IoT 통신을 활용한 제품으로 수도·가스·전기 사용량 검침이나 영유아·애완동물의 위치 등과 같은 데이터를 원거리에서 주고 받는 데 최적화된 IoT 솔루션인데요. 'NB-IoT'는 짧은 거리에서 통신하는 블루투스, 와이파이와 달리, 기존 LTE 기지국을 기반으로 통신 사업자가 서비스하는 전 지역에서 적은 용량의 데이터를 저전력으로 주고 받는(LPWA, Low Power Wide Area) 통신 표준 기술입니다.

 

삼성전자는 IoT 제품에 필수적인 데이터 보안을 강화하고자 암호화/복호화 관리 하드웨어인 SSS(Security Sub System)와 물리적 복제방지 기능인 PUF(Physically Unclonable Function)를 '엑시노스 i S111'에 탑재했는데요. 또한 삼성전자는 고객의 NB-IoT 완제품 소형화를 위해 모뎀, 프로세서, 메모리, GNSS(위성항법장치) 등의 기능을 하나의 칩에 모두 통합했습니다.

 

특히 '엑시노스 i S111'에는 데이터를 송수신하지 않을 때 칩을 수면모드로 전환시켜 전력 소모를 최소화하는 PSM(Power Saving Mode)과 eDRX(extended Discontinuous Reception) 기능이 포함돼 소비자는 AA 건전지 2개만으로도 NB-IOT 완제품을 10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데요.

 

삼성전자 S.LSI사업부 마케팅팀 허국 상무는 "협대역 사물인터넷을 통해 많은 기기들이 실내를 넘어 더 넓은 영역에서 다양한 기능으로 활용 될 수 있다"며, "엑시노스 i S111은 뛰어난 보안성과 효율적인 통신능력을 바탕으로 사물인터넷 서비스 발전에 혁신적으로 기여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3GPP 릴리즈14 표준 지원으로 다운로드 127Kbps, 업로드 158Kbps 구현


'엑시노스 i S111'은 3GPP 릴리즈14 표준 지원을 통해 다운로드 127Kbps(초당 킬로비트), 업로드 158Kbps까지 구현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지난해 와이파이 통신 기반 '엑시노스 i T200'을 발표한 삼성전자는 IoT 전용 칩을 지속 출시하며 라인업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참고 자료]


※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위성항법시스템)

: 인공위성을 이용해 지상에 있는 물체의 위치, 고도, 속도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각 나라에서 사용하는 위성측정시스템들을 통칭해 GNSS라고 하며, 미국의 GPS, 러시아의 GLONASS가 대표적이다. 


 NB-IoT(NarrowBand Internet of Things, 협대역 사물인터넷)

: 기존 LTE 이동통신 주파수를 활용한 저전력·광역(LPWA) IoT 기술의 하나이다. 저용량 데이터를 간헐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에 적합한 수도·가스·전기 검침 및 어린아이나 애완동물의 위치 확인 등에 주로 활용된다. 초저전력으로 배터리 교체없이 수년이상 사용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NB-IoT의 장점으로는 기존 LTE 망 활용에 따른 넓은 커버리지를 들 수 있다. 면허 대역을 이용하므로 주파수 간섭 영향이 적고, 실내 중계기를 활용할 수 있어 실내·외를 아우르는 통신이 가능해 전송 품질 향상에 기여한다. 또한 통신사업자를 통한 글로벌 로밍도 장점이다.

 

 3GPP (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 3GPP는 전세계 이동통신 사업자, 장비 제조사, 단말 제조사, 칩 제조사 및 세계 각국의 표준화 단체와 연구기관 등 약 500여 개 업체가 참여하는 최대 국제 이동통신 표준화 단체로 각 이동통신 기술 세대에 걸쳐서 WCDMA, HSPA, LTE, LTE-Advanced 등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중요한 국제 표준들을 제정해 왔다. 

 

사실상 현재 최대의 이동통신 표준화 단체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주체들이 모여 있고, 또한 목표와 기한을 정해 집중 논의를 거쳐 결과물을 내는 방식을 따르기 때문에 빠른 기술 발전과 상용화를 도모할 수 있다. 

이동통신 국제 표준은 단기간에 1회성으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며 장기간에 걸쳐 수 차례 업그레이드 된다. 심지어 다음 세대 표준이 나오더라도 수년 정도는 이전 세대 기술을 계속 보완하여 발표(Release)한다. 

 

Release는 3GPP의 기술 표준 업그레이드 시간 스케줄이며, 각 Release 안에 통신 세대별 진화 표준과 신규 표준 등 여러 가지가 포함된다.


Release (릴리즈) 14

: 릴리즈 14는 2017년 6월에 완성된 4세대 이동통신 기술 표준으로, 이전 버전에서 논의된 NB-IoT 표준을 개선한 내용(enhanced NB-IoT)과 5세대 이동통신 기술에 대한 연구 기술 보고서를 포함하고 있다.


Enhanced NB-IoT는 Tracking을 지원하기 위한 Positioning 기술, Software/Firmware Update, 멀티캐스트를 이용한 그룹 메시지 전송, mobility와 서비스의 연속성 향상, 더 작은 배터리를 위한 Power class 등을 포함한다.


Posted by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