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과일로 건강한 여름 마무리! 여름 제철과일 종류와 효능



더위에는 장사가 없다는 말처럼, 쉽게 수그러들지 않은 더위에 지쳐 체력과 입맛을 잃은 분들이 많은데요. 보양식도 좋지만, 간단하게 여름 제철 과일을 먹는 것만으로도 에너지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더위에 잃어버린 활력과 입맛을 되찾아주는, 여름 제철 과일 종류와 효능 그리고 보관 Tip을 소개해드립니다.



씨까지 영양 만점! 수박



달콤 시원한 ‘수박’은 여름철 대표 과일이죠. 수박은 차가운 성질에 과육 90% 이상이 물로 구성되어, 갈증을 해소시켜주고 몸의 열기를 내보내는데 탁월합니다. 특히 더위에 지칠 때 체내에 바로 흡수되는 당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지친 몸에 빠른 속도로 에너지를 공급해주죠. 또한 칼륨 함유량이 높고, 체내 노폐물과 나트륨을 잘 빼내줘 혈류량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수박을 드실 때 수박씨를 발라내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수박씨에도 영양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함께 드시는 게 좋습니다. 수박씨에는 단백질, 칼슘, 지방, 비타민, 불포화 지방산 등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가 있는데요. 수박씨에 함유된 ‘쿠르트비틴’이라는 성분은 구충작용 효과가 있어 장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수박 보관 Tip!

먹다 남은 수박을 보관할 때는, 수박 속 부분만 잘라내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닐 랩으로 씌워 보관하면 수박이 쉽게 상하고, 식중독을 일으키는 황색포도상구균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므로 지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피부 미인이 되고 싶다면! 복숭아



복숭아는 비타민과 수분이 풍부해 원기 회복에 효과적인 과일입니다. 알칼리성 과일로 면역력을 높여주며, ‘아스파르트산’을 함유해 만성피로증후군을 개선하고 간 해독과 항체 생성 촉진 등에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멜라닌 생성을 막는 효능이 있어 피부를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복숭아에 많이 들어있는 유기산은 비타민과 함께 체내의 니코틴 배출을 촉진하므로 흡연자에게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수용성 식이섬유의 종류가 함유되어 무더위에 대한 내성을 키워주며, 땀을 흘릴 때 빠져나가는 칼륨이 풍부해 이를 보충할 수 있죠.


복숭아 보관 Tip! 

복숭아는 신문지나 포장지에 싸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적인 보관 온도는 8~13도인데요. 0~1도의 냉장실에 보관 시 기간을 좀 늘릴 수 있지만 단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상온 보관하다가 먹기 전에 냉장해서 꺼내 먹으면 좋겠습니다.



젊어지는 과일! 포도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신이 내린 과일’이라고도 불리는 포도. 껍질과 씨에 들어 있는 ‘라스베라트롤’ 성분이 안티에이징과 항암에 효과가 있는데요. 과육에는 무기질이 풍부해 원기를 더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줘 여름철 무기력감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죠.


또한 포도 100g에는 약 191mg의 칼륨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칼륨 섭취량을 높이면 항염 효과가 있고 혈압 유지 및 몸속 노폐물 처리, 에너지 대사 및 뇌기능 활성화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치매 예방, 집중력 향상, 시력보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포도 보관 Tip!

포토는 씻지 않고 한 송이씩 종이 봉지에 싼 채로 보관합니다. 씻었다면 물기를 건조하여 마른 종이로 감싸 보관하면 되는데요. 주변에 물이 생기거나 터진 포도알이 있는지 살펴보고, 다른 알까지 상하지 않도록 모두 제거한 후 보관해야 합니다.



여름 다이어트에 제격! 토마토



레드푸드의 선두 주자 토마토. 붉은 토마토에는 천연 색소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한데요. 라이코펜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암 예방에 도움을 주며, 노화 방지, 심혈관 질환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 자외선으로 만들어진 활성산소를 억제해 피부를 보호해주고 천연 자외선 차단제 역할을 하므로 여름에 더욱 좋은데요.


토마토의 라이코펜은 열을 가하면 증가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익혀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또한 살균작용이 있어 염증을 없애며, 소화를 촉진해 위의 기능을 좋게 하기도 하고요. 혈당을 올리는 당지수가 낮기 때문에 당뇨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토마토 보관 Tip!

햇볕이 들지 않고 통풍이 잘 되는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요. 냉장 보관 시에 꼭지를 그대로 두면 수분이 빠지고 변질되기 쉬우므로, 꼭지를 제거한 뒤 밀폐 용기에 넣어두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지금 먹으면 맛도 영양도 2배인 여름 제철 과일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얼마 남지 않은 여름, 제철 과일과 함께 건강하게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