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가볼만한 곳] 탁 트인 서해안을 조망할 수 있는 곳! 평택항 홍보관, 평택항 마린센터




서울 근교인 경기도에도 부산처럼 항만이 있다는 것 아시나요? 경기도 유일의 무역항인 ‘평택항’이 바로 그곳인데요. 1986년 개항한 평택항은 지난 2017년, 총 화물 처리량 1억 1천2백만 톤을 기록하며 국내 항만 중 자동차 처리량 1위에 등극하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컨테이너 화물 처리량 4위, 총 화물 처리량 5위로 이제 명실상부 우리나라 대표 항만으로 성장하였다고 하는데요. 무역항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소통 기자가 ‘평택항 홍보관’에 다녀왔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평택항 홍보관 입구에는 흰 줄 돌고래를 본떠 만든 귀여운 평택항 캐릭터 ‘아라리’가 서있었는데요. 마치 소통 기자를 반겨주고 있는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평택항 홍보관은 1층에 위치한 제1 전시관과 2층에 위치한 제2 전시관, 그리고 3층에 있는 시네마 홀 및 전망대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그럼 들어가면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1층의 제1 전시관부터 만나볼까요!








평택항은 인근 첨단산업단지와 연계하여 최고의 항만 인프라를 구축한 종합 무역의 전진기지라고 하는데요. 제1 전시관은 이러한 평택항의 역사와 동북아 중심항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 평택항의 비전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평택항의 태동과 도약, 평택항의 미래 비전, 그리고 동북아의 물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는 평택항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는데요. 저는 특히 평택항 등대 축소모형과 평택항의 자동차 부두는 어떻게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보여주는 영상이 인상 깊었습니다. 모형과 영상을 통해 이해하기 쉬워 아이와 함께 방문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1 전시관을 둘러본 후 소통 기자는 2층으로 향했습니다. 2층에 위치한 제2 전시관은 해양 개척사와 등대 이야기 및 여러 가지 항만 체험을 통해 항만 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는데요. 세계 주요 항만도 알아보고 컨테이너 모형을 통해 다양한 컨테이너 종류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게임존에서는 항만 간접 체험을 즐길 수 있어 무척 짜릿했는데요. 옆에는 트릭아트 포토존과 같이 재미있는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곳도 마련되어 있어 즐거운 시간을 보냈답니다. 





이어서 3층에서는 영상실과 전망대를 만날 수 있었는데요. 영상실은 최첨단 영상시스템을 도입하여 평택항의 과거와 현재, 미래 모습을 생생한 3면 와이드 칼라 동영상으로 볼 수 있도록 영상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평택항 주변의 이모저모를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는 3층 전망대에서는 저 멀리 있는 서해대교까지 시야가 닿더라고요! 또 전시관과 홍보 영상에서 보면 평택항의 시설을 직접 두 눈으로 볼 수 있어서 색다른 기분이 들었습니다. 제가 방문한 날에는 날씨가 그리 좋지 않았는데요. 맑은 날 방문하여 전망대에 오르면 훨씬 더 멋진 장관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3층까지 관람을 마치고 다시 1층으로 내려오면, 방문객을 위한 대기실과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학습 코너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평택항 홍보관 직원에게 물어보니 이곳을 찾는 방문객은 아주 다양하다고 하는데요. 평균 일주일에 200여 명 이상의 관람객들이 이곳 홍보관을 예약하고 관람하는데 평택항 근처 외국계 기업에서 종사하는 외국인 근로자들과 평택 함대 해군의 군인들, 전국의 초∙중∙고 학생들이 평택항 견학을 위해 주 중에 찾아오기도 하고 주말에는 가족단위의 관람객도 많이 찾아온다고 합니다. 이곳 체험학습실에는 화분 만들기, 머그컵 만들기, 쿠키 만들기 등 어린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체험학습이 다채롭게 준비되어 있는데요. 어린이와 함께 평택항 홍보관을 찾은 가족이라면 누구나 예약하고 이용할 수 있으니 즐거운 체험 즐기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평택항 홍보관을 둘러보셨는데요. 이곳의 3층 전망대에서도 평택항과 서해대교가 잘 보이긴 했지만, 소통 기자는 좀 더 확 트인 시야로 평택항을 조망하고자 이동해보았는데요. 평택항 홍보관에서 5분 거리에 있는 ‘평택항 마린센터’가 바로 그곳입니다. 평택항 마린센터는 항만 관련 기관들이 입주해 있는 곳으로, 이곳 15층에도 평택항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대가 있었어요.




평택항 마린센터 전망대에서는 일몰 시간에 서해대교 아래로 떨어지는 붉은 낙조를 감상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저는 시간대가 맞지 않아 보지 못했지만, 다음에 서해대교의 멋진 낙조와 야경을 감상하러 꼭 다시 한번 찾기로 다짐했습니다. 



지금까지 평택항 홍보관과 평택항 마린센터를 함께 둘러보았는데요. 탁 트인 서해바다와 평택항의 독특한 항만 풍경, 길게 뻗어있는 서해대교를 시원하게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는 이 두 곳으로 이 번 주말 나들이 떠나 보시기를 바랍니다.


<평택항 홍보관> 

- 위치: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평택항로 98

- 홈페이지:

 http://www.gppc.or.kr/gppc/mbersrvcPpicmainview01.do?cms_site_id=KOR&menuId=105 

- 문의: 031-682-5663

<평택항 마린센터>

- 위치: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평택항만길 73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평택시 포승읍 만호리 589 | 신당근린공원 평택항홍보관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