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가볼만한곳] 볼거리 먹거리가 가득! 푸근한 인심이 있는 전통시장 ‘평택 통복시장’ 방문기




저는 평소에 부모님을 따라 장 보러 다니기를 참 좋아하는데요. 요즘은 대형 할인 마트가 워낙 보편화되어 있어서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편리하게 필요한 물품을 사기가 쉬워졌습니다. 하지만 어렸을 적 엄마 손을 잡고 따라갔던 동네 재래시장이 가끔씩 아련하게 그리워지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소통 기자가 어릴 적 추억도 떠올리고, 푸근한 인심과 따뜻한 정을 느낄 수 있는 전통 시장을 방문해 보았습니다. 경기 남부에서 가장 큰 전통시장이자 평택시의 대표 오일장인 ‘평택 통복시장’의 풍경을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




정겨운 시장 입구를 통해 안으로 들어가면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안내판을 만날 수 있는데요. 골목마다 먹거리, 의류, 모종, 한약재 등 판매 품목이 나누어져 있어 시민들이 구경하기에 훨씬 편리한 점을 볼 수 있었어요. 게다가 중앙에 위치한 상점들은 빨간색 간판, 양옆에 위치한 상점들은 파란색 간판으로 구분되어 있어 길을 찾기 더 쉬웠답니다.





통복시장 입구에 들어선 후 보이는 또 하나의 풍경! 바로 통복시장 고객센터인데요. 시원시원하게 쓰인 간판 글씨가 시선을 사로잡죠? 이곳에서는 시장을 처음 찾아주신 분들, 혹은 외국인 분들을 위한 안내 자료를 만날 수 있어 시장을 둘러보기 전에 먼저 방문하시기를 추천하는데요. 통복시장은 다른 시장에 비해 특히나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다고 해요. 그래서 이렇게 고객센터도 마련되어 있고 베트남, 중국 등 다양한 나라의 현지식도 만날 수 있다고 합니다. 전통시장인 통복시장에서 다양한 나라의 음식을 함께 맛보는 이색 체험을 해보는 것도 즐거운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평택 통복시장에서는 다양한 먹거리뿐만 아니라 수 백 가지가 넘는 다양한 종류의 물품을 판매하고 있었는데요. 합리적인 가격대의 옷가지는 물론이고 집에서 키울 수 있는 여러 종류의 화분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신선한 수산물과 나물류, 과일도 볼 수 있었어요. 저는 아무래도 식재료 구경이 가장 재미있었는데요. 마트에서는 느낄 수 없는 ‘덤’ 문화도 느낄 수 있어서 사는 재미가 있었답니다.



넓은 시장을 둘러보다 보니 금세 배가 출출해졌는데요. 곳곳에 있는 달콤한 먹거리와 고소한 음식 냄새에 마음과 시선을 뺏긴 저는 핫도그, 김치전 등 다양한 시장 음식을 사 먹는 소소한 재미도 누렸습니다. 그중 옛날 방식으로 조리된 떡볶이와 부침 요리들의 맛은 정말 일품이었어요.




든든하게 배를 채운 뒤, 집에 가기 아쉬운 마음에 다시 시장을 좀 더 둘러보았는데요. 집에서 키워볼 수 있는 다양한 모종 화분이 제 눈을 사로잡았습니다. 어릴 적부터 시골에서 농사지으시는 할머니의 모습을 많이 보고 자라서인지, 오랜만에 모종들을 보니 옛 추억이 생각났어요. 그래서 고추와 치커리 모종을 사서 집에 돌아와 화분에 옮겨 심었답니다. 그 외에도 양손 가득 다양한 먹거리와 필요했던 물건들을 사고 즐거운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왔어요. 


구경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던 통북시장에서 야채를 판매하고 계시는 이옥순 님을 만나 이야기도 나누어보았습니다.



이옥순 님 / 평택시 비전동

“내가 여기서 장사를 한지가 10년이 넘었어요. 옛날에는 평소에도 시장이 늘 사람들로 북적북적했는데, 요즘은 장날이 되어도 예전 같지 않아서 뭔가 씁쓸하네요. 좋은 물건을 팔려고 많이 가지고 나와도 반도 못 팔고 정리할 때면 마음이 좀 그렇지만 어쩔 수 없죠. 젊은 사람들이 시장에 대한 생각을 바꾸고 많이 이용해주면 정말 좋을 텐데, 아쉬워요! 앞으로 전통시장 많이 이용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말씀해주시는 이야기를 들으니 가슴이 먹먹해지면서 안타깝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요. 제가 오랜만에 전통시장에 직접 가보니 옛 추억도 느낄 수 있고 신선한 먹거리도 가득하며 사고 싶은 물건도 정말 많아 선택의 어려움이 느껴질 정도였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상인들의 정겨움과 활기가 느껴져서 오히려 기운을 얻고 돌아올 수 있었답니다. 여러분도 다가오는 주말에는 사랑하는 가족, 연인과 함께 전통시장에 들러 양손 가득 푸짐하게 장도 보고, 맛있는 음식으로 배도 두둑이 채워보시면 어떨까요?


<평택 통복시장 안내>

- 위치 : 경기도 평택시 통복시장로25번길 10

- 장서는 날 : 5일, 10일

- 문의 : 031-658-0489 (평택 통복시장 상인회)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평택시 통복동 70-29 | 통복시장상인회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