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슬라이드 이미지03
  • 슬라이드 이미지03
  • 슬라이드 이미지03
  • 삼성이야기
  • 용인이야기
  • 화성이야기
  • 체육시설이용신청
  • 자유게시판

[용인 플리마켓] 알뜰하게 살림장만 ‘사랑베푸미 나눔장터’ 체험기

2018.04.03 11:00 용인이야기


매주 금요일, 용인에는 사람들이 하나 둘 모여들기 시작하는 핫플레이스가 있습니다. 바로 용인시 기흥구청 광장에서 열리는 ‘사랑베푸미 나눔장터’인데요. 우리 아이가 쓰던 육아 장난감을 깨끗이 소독해 새 주인을 찾아주기 위해 나온 주민부터, 정성 들여 재배한 나물을 팔러 나온 주민까지. 사고파는 재미와 다양한 주민들 사이의 즐거운 만남이 가득한 용인의 사랑베푸미 나눔장터를 소통기자가 찾아가봤습니다.  



사랑베푸미 나눔장터는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기흥구청 광장에서 열리는데요. 화창했던 지난 금요일 오전, 기흥구청 앞 광장에는 많은 주민들이 일찍 나와서 물건을 판매할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사랑베푸미 나눔장터는 기흥구청과 기흥구 자원봉사단이 주최하는 행사로서 주민들끼리 중고물품을 사고파는 장터입니다. 쓸모 있는 중고 물품을 나누고 다시 사용하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2007년부터 시작된 장터는 매해 꾸준히 이어져 왔는데요. 그만큼 유례가 깊고 시민들의 참여가 활발한 행사랍니다!



플리 마켓은 누구나 구경하고 물건을 구매할 수 있지만, 판매자의 경우 용인시민이어야 가능합니다. 판매자로 참여하려면, 행사 당일 광장 앞 접수처 현수막에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자리를 배정받으면 되는데요. 이때 용인시민임을 인증하는 신분증을 꼭 지참해야 합니다. 또한, 물건 판매를 위한 테이블이나 돗자리는 개별로 챙겨오셔야 해요!



물품 가격의 경우, 판매자가 직접 정하면 됩니다. 단, 판매를 금지하는 품목도 있는데요. 개인이 재배한 농산품이나 먹거리는 판매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용인시청 산학 협력과의 심사를 거쳐 허가를 받은 업체에 한해 농산물 판매는 가능합니다.



올해 4월부터 달라지는 점도 있는데요. 중고 육아용품 부스를 새롭게 운영한다고 하니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에게는 솔깃한 소식입니다. 육아용품 장터의 판매자는 5세 미만의 자녀를 둔 부모 20팀으로 한정 짓는데요. 참가를 희망하는 분들은 기흥구청 생활민원과에 문의하시거나 구청 홈페이지도 접수할 수 있습니다. 




소통기자단이자 기흥구 주민인 저는 사랑베푸미 나눔장터 현장을 취재하며 직접 물건을 구입했습니다. 판매 물품으로 의류, 신발류, 장난감 등의 중고물품, 수공예품, 잡화류 등 다양한 품목들이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의 눈을 가장 끌었던 부스는 바로, 수공예품 부스였는데요. 파우치, 열쇠고리, 마스크, 손수건 등이 있었는데 직접 만드셨다는 이야기를 듣고 정말 놀랐습니다. 전주한옥마을, 인사동에서 판매하는 수공예품처럼 아기자기하고 예뻤는데 가격은 훨씬 저렴했거든요. 


소통기자가 구매한 손수건


저는 손수건 두 개를 구매했는데 1장에 3,000원 2장에 5,000원이었습니다. 너무 귀엽지 않나요? 손수건, 인형, 파우치 등을 제작해 판매하는 수공예품 판매자님과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Q. 사랑베푸미 나눔장터는 어떻게 참여하게 되었나요?

원래 플리 마켓을 참여하고 있어서 이곳저곳에서 판매를 하다 보니, 주위에서 사랑베푸미 나눔장터를 알려주었어요. 저는 작년부터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Q. 어떤 상품을 주로 판매하시나요? 

화장품 파우치, 기저귀 파우치 등과 머리핀, 손수건을 직접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어요. 파우치나 액세서리를 주로 판매하니까 여성 손님들이 가장 많아요. 손주에게 선물하기 위해 구매하시는 어르신도 종종 눈에 띕니다. 


Q. 사랑베푸미 나눔장터를 참여하면서 어떤 점이 가장 좋으신가요?

여러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한 번 구매하신 분들은 단골이 되는 경우가 많죠. 매주 오시는 분들도 있고요. 제가 일이 있어서 빠지는 날에는 기다렸는데 안 와서 서운했다고 말씀해주시는 분들도 꽤 있었어요.


직접 구매한 냉이 한 근과 우산꽂이


인터뷰를 끝내고 장터를 둘러보다가 저는 우산꽂이(3,000원)와 냉이 한 근(2,000원)도 샀습니다. 우산꽂이를 구입했을 때 판매자분이 우산도 하나 서비스로 주셔서 장터의 인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냉이도 정말 신선했는데요. 가격도 저렴한데 한 줌 더 주시는 모습에 따뜻한 인심도 느낄 수 있었죠. 냉이 이외에도 도라지, 배즙 등 농산품을 판매하시는 분들이 있었는데요. 이분들은 모두 용인시 산학 협력과의 심사를 거쳐 허가를 받은 판매업자였습니다. 잠깐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한윤원 님 / 용인시 로컬푸드 장터 총무 


Q. 사랑베푸미 나눔장터는 어떻게 알고 참여하시게 되었나요?

용인시청 포스터를 보고 용인시청 농정과에 신청을 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동일한 품목을 여러 농가에서 판매하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시청에서 품목 당 참여 농가 수의 제한을 두고 있죠. 


Q. 나눔장터에 참여하는 손님분들은 주로 어떤 분들인가요?

기흥구청을 포함해서 시청, 구청 앞에서 이러한 나눔장터가 이뤄지는데 시행된 지 10년이 넘어서 매년 찾아 주시는 주민분들이 많습니다. 주로 여성이 많고 노인분들의 참여도 높습니다.


Q. 이곳에서 판매하는 농산품은 모두 용인시에서 생산한 로컬푸드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장터에서 판매하는 농산품은 용인에서 직접 농사지은 작물로 친환경 마크 인증을 받아 품질의 우수함이 보장되어 있고요. 당일에 수확해서 판매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만큼 신선하고 믿을 수 있으며 직거래이기 때문에 가격도 저렴합니다. 제철 음식에 따라 계절별로 판매하는 품목이 달라지니 자주 찾아와주세요! 


이렇게 많은 분들의 참여로 모은 사랑베푸미 나눔장터의 수익금과 잔여 기증품은 불우이웃 돕기에 활용된다고 합니다. 나눔장터 운영과 수익금에 관해 기흥구 자원봉사 단장 박영희 님과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박영희 님 / 기흥구 자원봉사 단장


Q. 장터 수익금은 지역사회의 어떤 부분에 사용되고 있나요?

수익금은 한 달에 한 번, 기흥구 주민 중 독거노인, 장애우 등 생활이 어려운 30가구에 반찬을 만들어 배달하는데 사용됩니다. 겨울에는 직접 김장을 하여 김치를 배달하기도 하죠. 그 외에는 지역 인재 육성 장학금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Q. 장터가 가장 활발한 시간대는 언제인가요?

오후 12시에서 1시 정도에 참여도가 가장 높아요. 판매자는 용인시민으로 제한을 두지만 기흥구에서 멀리 거주하는 분들도 많아서 공식 종료시간인 오후 4시 이전에 닫는 부스도 있습니다. 점심시간 때 참여하시는 것이 다양한 상품을 가장 많이 볼 수 있습니다. 


Q. 올해는 11월까지 운영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월별 운영 형태가 다른가요?

3월부터 11월까지 사랑베푸미 나눔장터라는 부스 운영 형태는 똑같이 진행됩니다. 그 외에는 가끔 외부 공연이 있을 때도 있어요.



지금까지 2018 사랑베푸미 나눔장터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재활용 가능한 제품들을 서로 나누는  마음 따뜻한 현장이었습니다. 취급 품목들의 품질도 정말 우수했고 판매자분들이 정말 친절하셨어요. 올해 11월까지 매주 금요일마다 열리며, 다양한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사랑베푸미 나눔장터를 여러분도 한 번 이용해보세요!


<2018년 사랑베푸미 나눔장터 정보 안내>

- 위치: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구갈동 355 기흥구청 앞 광장

- 운영기간: 2018년 3월 9일 ~ 11월 30일 매주 금요일

- 운영시간: 오전 10시 ~ 오후 4시 (부스마다 일찍 닫기도 함)

- 문의: 용인시 기흥구청 생활민원과 031-324-6294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용인시 기흥구 구갈동 355 | 기흥구청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트랙백 0 개, 댓글 2개가 달렸습니다.
  • 라벤더 2018.04.03 18:55 신고 ADDR EDIT/DEL REPLY
    어머 기흥구청에 이런장터가 있었네요~
    좋은정보 고마워요!
    • Re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2018.04.04 08:58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라벤더님.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입니다 :) 매주 금요일마다 기흥구청 앞 광장에서는 사랑베푸미 나눔장터가 열린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