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4


날씨가 풀리면서 따뜻하게 올라오는 봄기운에 기분까지 설레는 요즘인데요. 봄과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 황사와 미세먼지 때문에 걱정도 많습니다. 황사와 미세먼지는 인체 깊숙한 곳까지 침투하여 각종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오늘은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4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밭에서 캐는 산삼! ‘도라지’


‘도라지’는 밭에서 캐는 산삼이라 불릴 정도로 몸에 좋은 채소로 알려져 있는데요. 황사와 미세먼지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도 손꼽힙니다. 뿌리채소인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하고 진통, 항염 작용을 도와주는데요. 폐의 기운을 높여주고 가래와 기침을 가라앉히며, 편도의 염증을 줄여주는데도 효과가 좋습니다. 


도라지 특유의 쌉싸래한 맛 때문에 생으로 복용하기 힘들다면, 차로 우려내어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배와 함께 달여 마시면 달달한 맛이 우러나와 아이들이 먹기에도 좋은데요. 배에는 ‘루테 올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기관지염, 기침, 가래를 다스리는 데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함께 달여 마시기를 더욱 추천합니다. 



향긋한 봄나물로 건강관리를! ‘미나리’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봄나물 ‘미나리’는 3월에 먹을 때 그 향과 맛이 가장 좋은데요. 비타민C 함량이 높고 몸에 좋은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따라서 미세먼지나 황사로 인해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혈액을 맑게 해주고 매연과 먼지를 통해 몸속으로 들어온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어 황사와 미세먼지를 잡는 데 탁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중금속 배출 효과를 높이려면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여 장운동을 증가시키는 것이 좋은데요. 깨끗하게 손질한 후 기호에 맞는 양념에 묻혀 먹는 것도 좋지만, 생미나리를 주스로 만들어 마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향이나 특유의 맛이 입에 맞지 않는다면 좋아하는 과일과 함께 갈아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이렇게 미나리로 주스를 만들어 마시면 황사와 미세먼지는 물론, 겨우내 몸속에 쌓인 독소까지 배출할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미세먼지 속 세균을 잡아라! ‘귤’



겨우내 자주 먹었던 ‘귤’이지만, 봄에도 챙겨 먹어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귤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가래를 삭이는데도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는데요. 염증을 가라앉히고 체내에 들어온 미세먼지 속 세균이 활성화되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역할까지 한다고 하니 봄철 꼭 섭취하면 좋을 과일입니다.


귤은 속에 들어있는 과육만 먹는 것이 아니라 껍질까지 함께 먹는 것이 좋은데요. 귤껍질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증진과 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귤껍질은 그냥 먹기 힘들므로 귤피차로 만들어 먹곤 하는데요. 귤껍질을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씻고 잘게 썰어 말린 후, 뜨거운 물을 부어 3분 정도 우려내 차로 먹으면 환절기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점액 성분이 미세먼지를 몸 밖으로! ‘미역’



해조류는 ‘바다에서 나는 해독제’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체내에 쌓인 미세먼지와 중금속을 몸 밖으로 빼내는 데 일등공신 역할을 해줍니다. 이는 해조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점액 성분 덕분인데요. 점액 성분이 체내에 쌓인 유해 물질을 흡착시키고, 건조해진 기관지를 촉촉하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호흡기에 들어온 미세먼지를 배출하여 유해 중금속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해조류 중에서도 특히 ‘미역’에는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풍부해 체내 독소를 효과적으로 배출하고 혈액을 맑게 해주는데요. 요오드를 비롯해 면역력 증강을 도와주는 각종 비타민도 함유되어 있어 봄철 건강관리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체내에 이로운 알긴산과 각종 영양소의 손실을 적게 하려면 조리 시 미역을 물에 너무 오래 담그거나 데치지 않고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미역을 충분히 불린 후 잘 주물러 씻어준 뒤 무침으로 해 먹거나 국으로 끓여 국물까지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 속에서도 건강을 지키기 위해 꼭 먹어야 할 음식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인 만큼, 꾸준한 섭취를 통해 황사와 미세먼지에도 끄떡없이 건강한 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