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가볼만한곳] 넓고 쾌적한 화성시 ‘남양도서관’


아르헨티나 소설가 보르헤스는 “천국이 있다면 도서관 같은 곳일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지혜가 담긴 책이 가득한 도서관은 특유의 분위기가 더해져 우리에게 편안함과 쉼을 주죠. 소통기자도 시간이 날 때면 종종 도서관을 찾는데요. 화성시에 위치한 남양도서관이 지난 2017년 12월에 신축 건물로 이전하며 새롭게 단장했다고 하여 소통기자가 다녀왔습니다. 



화성시 남양읍에 위치한 ‘남양도서관’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도서 대출과 열람실을 이용하려면 회원증이 필요한데요. 주민등록상 경기도 거주자이거나 경기도 소재 직장 재직자 및 재학생은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증은 화성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회원가입을 하고 도서관에 방문하여 신분증이나 등본을 제시하면 수령하실 수 있어요.


▶ 화성시립도서관 홈페이지




▶ 남양도서관 이용시간 및 이용 방법 안내



남양도서관은 총 4층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1층에는 주로 어린이와 유아들을 위한 공간이, 2층에는 종합자료실과 카페가, 3층에는 문화교실과 전문자료실이, 4층에는 열람실이 마련되어 필요에 따라 쉽게 찾아갈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용 시간은 공간별로 상이하니 이용 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아이들과 가족을 위한, 1층


│어린이자료실 (왼쪽), 유아자료실 (오른쪽)


1층에는 주로 어린이를 위한 공간이 많은데요. ‘어린이자료실’은 아이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책을 볼 수 있도록 그린 컬러와 나무로 깔끔하게 꾸며졌습니다. 한편에는 부모님과 아이가 함께 책을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고요. ‘유아자료실’에는 신발을 벗고 들어가 앉아서 책을 볼 수 있는 낮은 책상이 준비되어, 어린아이들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장난감과 교구가 가득한 ‘장난감도서관’도 있는데요. 회원제로 운영되며, 온라인 신청 후 자동추첨을 통해 총 180명을 대상으로, 14일 동안 장난감을 무료로 대여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1가구 1회 1점) 상・하반기 6개월 단위로 신청과 추첨을 하는데요. 1기 모집 기간은 얼마 전 지났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2기부터 신청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남양도서관에는 1층에서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도 재미있게 꾸며져 있는데요. ‘우리동네 공유서가’라는 이름의 캠페인으로, 각자 집에서 자유롭게 책을 가져와 공유서가에 두고 이웃과 함께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알록달록한 계단에 앉아 아이들이 책도 읽고 나눔의 의미도 배울 수 있는데요. 도서관에서 작은 부분까지 신경 썼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침 그곳에서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있는 시민 한 분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김이권 님 / 화성시 반송동 

“날씨도 춥고 요즘엔 미세먼지까지 심해서 주말이면 주로 아이와 함께 도서관 투어를 다니고 있어요. 집 주변의 도서관은 자주 다녀서, 가끔은 집과 좀 멀어도 특색 있는 도서관을 찾는데요. 남양도서관이 새롭게 단장했다는 소식을 듣고 방문하게 됐습니다. 와보니 정말 깨끗하고 시설이 잘 되어 있어, 집과 조금만 더 가깝다면 아이와 매주 오고 싶을 정도입니다.”



카페 못지않은 분위기와 편안함, 2층과 3층



도서관 2층으로 올라서니 가장 먼저 넓은 규모의 종합자료실이 눈에 띄었는데요. 방대한 양의 책은 물론 카페를 방불케 하는 푹신한 의자가 마련되어 마치 분위기 좋은 북카페에 온 것 같았습니다.


│3층에서 바라본 3층과 2층의 모습(왼쪽), 3층 전자정보실(오른쪽)


종합자료실은 3층의 전자정보실과 정책자료실로 바로 갈 수 있도록 연결되어 있는데요. 2층과 3층이 마치 하나의 커다란 서고처럼 느껴져, 책 속에 완전히 들어와 있는 기분이었습니다.



2층에는 다양한 음료를 마실 수 있는 ‘노노카페’가 있고요. 2층과 3층에 마련된 ‘테라스 자리’는 소통기자가 유독 마음에 들었던 공간인데요. 벽면이 통유리로 되어 있어 바깥 풍경을 보며 독서를 할 수 있습니다. 비가 오는 날이나 단풍이 진 날에는 더욱 운치 있겠죠?



조금 더 집중할 수 있는 공간, 4층



도서관 4층에는 조용히 집중할 수 있는 열람실과 노트북실 등이 있는데요. 제가 방문했던 주말에도 공부와 개인 작업을 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열람실 옆에는 준비해 온 간단한 식사를 할 수 있는 휴게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책과 함께 문화생활까지 해결!



남양도서관에서는 특별한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영화를 무료로 상영하는데요. 1월 마지막 주 수요일인 31일에는 영화 ‘아이스에이지3’, ‘겨울왕국’, ‘해피피트’를 릴레이로 상영한다고 합니다. 도서관 이용객이면 누구나 관람할 수 있으니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셔도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새롭게 단장한 ‘남양도서관’의 곳곳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소통기자는 매일 방문하고 싶을 정도로 매우 쾌적하고 멋진 공간이었습니다. 이번 주말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가족과 함께 혹은 연인과 함께 남양도서관으로 놀러 가보는 것은 어떨까요?


<'남양도서관' 안내>

- 위치: 화성시 남양읍 역골중앙로 143

- 문의: 남양도서관 (031-356-5241)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화성시 남양읍 남양리 1586 | 남양도서관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2
  • 여니 2018.01.29 19:56 신고 ADDR EDIT/DEL REPLY
    아이들을 위한 공간이 많아서 좋네요~
    • Re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2018.01.30 09:13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여니님.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입니다. 지난해 12월에 새롭게 단장한 남양도서관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남양도서관은 어린이자료실, 유아자료실, 장난감도서관이 있어 아이들과 함께 이용하기 좋은 도서관이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