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키즈카페] 용인시종합가족센터 상현점 영유아놀이체험실


추운 겨울에 행여 감기라도 걸릴까 봐 어린아이들을 데리고 외출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따뜻한 실내에서 아이들이 안전하게 재미난 체험놀이를 즐길 수 있는 복합놀이 공간이 있어 소통기자가 찾아가 보았습니다. 



용인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상현점 2층에 마련된 영유아 체험실이 바로 그곳인데요. 이곳은 36개월 미만 영아들이 이용할 수 있는 ‘가온누리’와 37개월 이상 만 5세 미만 유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라온누리’로 구별되어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준비된 공간입니다.



36개월 미만 영아를 위한 놀이체험실 ‘가온누리’


먼저 36개월 미만 영아와 보호자가 이용할 수 있는 ‘가온누리’를 소통기자와 함께 들어가 볼까요? 




입구에 들어서면 물품 보관함이 눈에 띄는데요. 아이들과 부모님이 안전하고 편하게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소지한 물품들은 모두 이곳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영아체험실 ‘가온누리’는 아래와 같이 크게 여섯개의 공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각각의 체험공간 콘셉트에 맞추어 다양한 장난감과 놀이기구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가온누리 놀이공간>

1. 나의 생활놀이 (내 몸속 구멍, 쓱싹쓱싹 정리정돈, 삐뽀삐뽀 소방대원)

2. 나의 관계놀이 (엄마 아빠와 닮은 나, 우리 동네 탐방교실, 소꿉동무)

3. 나의 신체놀이 (감각놀이터, 도형놀이터, 도서관놀이터, 칙칙폭폭 꼬마기차)

4. 나의 이야기놀이 (몸으로 나누는 이야기, 이미지 맞추기, 이야기 놀이)

5. 나의 탐구놀이 (일곱가지 도형놀이, 숲속 친구 찾기, 4계절 옷 입혀보기)

6. 나의 아트놀이 (하프 연주놀이, 색칠교실)



‘나의 생활놀이 공간’ 중 ‘삐뽀삐뽀 소방대원’은 재미있는 게임 형식으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화재와 불 끄기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의 관계놀이’ 중 하나인 ‘우리 동네 탐방교실’에서는 소방서, 병원, 은행 등 우리 생활에 필요한 여러 기관을 알아볼 수 있는데요. 아이들이 입어볼 수 있는 제복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더 즐겁게 놀면서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죠? 


│감각놀이터(왼쪽), 하프연주놀이(오른쪽)


‘나의 신체놀이’ 공간에서는 버튼을 누르면 향기가 나오는 감각놀이터가 있는데요. 아이들의 오감 발달을 위한 다양한 놀이도 즐길 수 있고요. ‘나의 아트놀이’ 공간에서는 흔히 접할 수 없는 하프를 연주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래동화 듣기, 소꿉놀이, 색칠놀이 등 어린 아이들이 쉽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놀이 공간들이 있습니다.



12개월 이하 아이들을 위한 ‘동생놀이방’도 따로 마련되어, 아이들이 좀 더 안전하게 놀 수 있고요.



체험실 한쪽에는 수유실도 준비되어 있어 아이와 엄마 모두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7개월~만 5세 이하 유아를 위한 놀이체험실 ‘라온누리’


영아들의 공간을 살펴봤다면, 이제는 유아들의 공간을 둘러볼 차례! 37개월부터 만 5세 이하의 아이들은 ‘라온누리’를 이용하면 됩니다. 그럼 유아체험실 ‘라온누리’를 소개할게요.




이곳도 물품 보관함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아이들의 안전한 체험을 위해 소지한 물건들은 이곳에 보관하고 입장하게 됩니다.



유아체험실 라온누리 역시 여섯개 공간으로 나누어져, 다양한 체험 도구와 시설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라온누리 놀이공간>

1. 착한 아이가 돼요 (편식하지 않기, 교통규칙 지키기) 

2. 혼자보다 우리가 좋아요 (우리가족 그리기, 우리동네 찾기, 세계 속 우리나라, 지구촌 패션) 

3. 몸을 움직여요 (인체미로 탈출하기, 도토리 키재기, 표정을 말하기)

4. 마을을 탐험해요 (마을놀이터)

5. 밤하늘을 여행해요 (별자리 만들기, 별 이야기)

6. 예술작품을 만들어요 (내멋대로 그리기, 내멋대로 연주하기, 내멋대로 움직이기, 내멋대로 자석그림 그리기)


│어린이마켓(왼쪽), 교통규칙 지키기(오른쪽)


라온누리에는 아이들의 생활 습관 개선이나 창의력 발달 등에 도움이 되는 놀이들이 많았습니다. 어린이 마켓은 아이들이 여러 식재료를 친근하게 다루면서 자연스럽게 편식을 줄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놀이 공간입니다. ‘교통규칙 지키기’ 공간은 실제로 차에 타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도록 꾸며져 있어 아이들에게 흥미를 더합니다.



우주 행성과 별자리 등을 공부할 수 있는 공간도 있고요. 자유롭게 그리기, 내 멋대로 움직이기 등 아이들이 스스로 맘껏 즐길 수 있는 공간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체놀이, 자석놀이 등 놀이와 공부를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미끄럼틀 같은 신나게 놀 수 있는 기구도 준비되어 있죠.



아이들이 각국의 전통 의상을 체험할 수 있는 ‘지구촌 패션’ 프로그램도 있는데요. 옷 입은 모습을 사진 찍고 이메일로도 전송할 수 있어, 추억 남기기에도 좋습니다.


시설을 모두 둘러본 후, 이곳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영유아체험실 운영요원과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원순주님 / 용인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상현점 운영요원

“가온누리와 라온누리는 저렴한 이용료에 규모도 크고 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부모님들 사이에서 만족도가 아주 높습니다. 많은 주민들께서 이용하시는 만큼 영유아체험실의 주의사항(식음료 반입금지, 물품보관함에 소지품 꼭 보관하기, 아이들과 부모님이 함께 체험활동하기, 사용하고 난후 장난감 정리 등)을 잘 지켜주시면 우리 아이들과 부모님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하게 이 체험실을 이용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소통기자와 함께 용인시종합가족센터 상현점에 있는 영유아놀이체험실을 둘러보았는데요.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넓고 쾌적한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시간대별로 총 이용 가족수가 정해져 있어서 붐빌 걱정이 없으니 더욱 좋은데요. 원하는 시간에 이용하려는 분들은 사전 예약 후에 방문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용인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상현점 영유아 놀이체험실 이용방법 및 요금 알아보기


춥다고 집안에만 있지 말고, 아이들과 함께 신나고 재미있는 체험시설이 있는 곳 ‘가온누리’와 ‘라온누리’를 찾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용인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상현점 영유아놀이체험실’ 안내>

- 위치: 용인시 수지구 법조로 230 상현동 용인시종합가족센터 2층

- 운영요일: 화요일 ~ 토요일 (휴관일: 일요일, 월요일, 공휴일)

- 문의: 용인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상현점 031-217-1952)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 1129-2 용인종합가족센터 1층 | 용인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상현점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