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슬라이드 이미지03
  • 슬라이드 이미지02
  • 슬라이드 이미지01
  • 삼성이야기
  • 용인이야기
  • 화성이야기
  • 체육시설이용신청
  • 자유게시판

[화성명소] 물과 나무를 만날 수 있는 곳, ‘경기도립 물향기수목원’

2017.10.23 17:11 화성이야기

경기도립 물향기수목원


끝나지 않을 것 같던 무더위는 사라지고 선선한 날씨와 청명한 하늘을 보며 가을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을이 되면 가족, 친구, 연인과 어디든 떠나고 싶어지는데요. 이번 주말에 어디를 갈까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용인/화성시와 가까운 ‘경기도립 물향기수목원’을 소개합니다. 사계절 언제나 아름답지만 가을에 가면 더 좋은 물향기수목원으로 소통기자와 함께 떠나볼까요?


경기도립 물향기수목원


물향기수목원은 예로부터 맑은 물이 흐르는 곳이라는 의미가 담긴 오산시 수청동(水淸洞)에 위치해있는데요. 이에 영향을 받아 ‘물과 나무와 인간의 만남’을 주제로 2006년 5월에 개원해 주로 물과 관련된 습지생태원, 수생식물원, 호습성식물원 등 19개의 주제원을 조성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향기수목원 만경원


덩굴성 식물을 이용해 만든 터널인 ‘만경원’을 지나면 중앙광장과 매표소, 방문자센터가 있는데요. 물향기수목원은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수목원이라 입장료가 저렴한 편입니다.


개인 입장료

단체(30인 이상) 입장료

어른

청소년/군인

어린이

어른

청소년/군인

어린이

1,500

1,000

700

1,000

700

500

※ 어린이는 7세 이상~12세 이하, 청소년은 13세 이상~18세 이하, 어른은 19세 이상~64세 이하 및 하사 이하 군인이 포함됩니다.


‘물향기수목원 - 이용안내’ 자세히 보러 가기


물향기수목원 미로원


매표소에서 표를 끊고 수목원으로 입장하니 ‘미로원’과 ‘토피어리원’이 소통기자를 반겼습니다. 미로원은 나무로 만들어진 미로로 아이들이 특히 좋아할 만한 곳인데요. 소통기자가 방문했을 때에도 아이들이 재미있게 미로찾기 놀이를 하고 있었습니다. 토피어리원은 인공적으로 다듬은 식물들이 전시되어 있는 곳인데요. 자연 그대로의 모습도 아름답지만, 깔끔하고 정교하게 다듬어진 식물들도 멋있어 보입니다.


물향기수목원 향토예술의나무원


물향기수목원 수생식물원


예로부터 식물의 아름다움은 예술의 소재로 많이 쓰여졌는데요. ‘향토예술의나무원’에서는 예술가들이 노래하고 글에 쓴 식물들을 살펴보며 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향토예술나무원을 지나 큰길로 쭉 내려가다 보면 멀리서 봐도 멋지지만 가까이에서 보면 더 마음이 편안해지는 ‘수생식물원’이 있습니다.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풍경에 물속, 물가, 물위에 사는 식물들이 한데 어우러져 하나의 그림 같은 풍경을 만들고 있습니다. 


물향기수목원 단풍나무원


수생식물원 앞쪽에 위치한 ‘단풍나무원’은 일반적으로 10월 말쯤 울긋불긋 단풍이 들기 시작해 11월이면 절정을 이룬다고 하는데요. 산으로 단풍놀이를 가지 못하는 분들은 이곳에서 그 아쉬움을 달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향기수목원 기능성식물원


물향기수목원에서는 한반도의 중부지역에서 자라는 식물을 볼 수 있는 ‘중부지역자생원’과 닭, 타조, 공작, 오리 등 다양한 조류를 볼 수 있는 ‘관상조류원’, 그리고 허브와 같이 유용한 기능이 있는 식물들로 조성된 ‘기능성식물원’도 볼 수 있습니다.


물향기수목원 물방울온실


수목원을 관람하다 보면 물방울 모양의 건축물이 눈에 띄는데요. 수목원의 이름인 ‘물향기’에서 ‘물’을 형상화해 만든 ‘물방울온실’입니다. 크고 작은 아열대 식물을 다양하게 볼 수 있어 재미가 있는 곳입니다. 

 

물향기수목원 습지생태식물원


소통기자는 물방울온실을 나와 건너편에 위치한 ‘습지생태식물원’으로 향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수분이 많이 필요해 젖은 땅에서만 자라는 식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보지 못했던 식물들이 많아 한참을 재미있게 구경했는데요. 이곳은 꼭 가보시길 소통기자가 추천합니다!


물향기수목원 무궁화원


습지생태식물원을 나오면 우리나라 국화인 무궁화를 볼 수 있는 ‘무궁화원’이 있습니다. 7월부터 10월까지가 개화기인 무궁화는 여름부터 초가을까지 볼 수 있는데요. 길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무궁화를 이곳에서 보니 더 아름답고 우아해 보였습니다.


물향기수목원 곤충생태원


이 외에도 물향기수목원에는 늘 푸른 소나무를 다양하게 볼 수 있는 ‘한국의 소나무원’, 곤충들의 생활모습과 성장 과정을 볼 수 있는 ‘곤충생태원’, 수생식물원과 습지생태원에 사는 식물을 더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호습성식물원’, 그리고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열매가 열리는 나무가 심어진 ‘유실수원’ 등의 주제원이 있습니다.


‘물향기수목원 - 시설안내’ 자세히 보러 가기


물향기수목원 주제원


소통기자는 나무를 화분에 심어 작게 키우는 ‘분재원’과 따뜻한 곳에서 자라는 식물을 볼 수 있는 ‘난대·양치 식물원’까지 둘러보며 시간 가는 줄 몰랐는데요. 산림과 습지의 생태를 전시해 놓은 ‘물향기산림전시관’에서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주말을 맞이해 물향기수목원을 찾은 분들이 많았는데요. 소통기자는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수목원을 관람 하고 있는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우희영 님 / 경기도 용인시


우희영 님 / 경기도 용인시

“저는 친구의 소개로 물향기수목원을 방문했는데요. 이곳은 사진 찍을 곳도 많고, 한적하고 여유로워서 좋습니다. 아직 단풍이 많이 물들지 않아서 조금 아쉬운데요. 단풍 절정 시기에 친구들과 함께 다시 방문해 볼 예정입니다. 그 땐 도시락도 준비해와서 더욱 좋은 추억을 만들고 싶어요.”


물향기수목원 피톤치드 나무


소통기자는 물향기수목원의 구석구석 관람하는데 2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됐는데요. 수목원 안에는 어딜 가든 나무가 울창해서 시원하고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으니 시간 여유가 없다면 관심 있는 주제원만 관람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집에만 있기엔 아쉬운 가을, 이번 주말에는 도시락을 준비해 물향기수목원에 가보는 건 어떨까요? 나무가 내뿜는 자연 항균 물질인 피톤치드를 마시며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몸과 마음이 가벼워지는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경기도립 물향기수목원’ 안내>

- 위치 : 경기도 오산시 청학로 211 경기도립 물향기수목원

- 이용안내 : 매주 월요일 휴원

관람 시간

3 1~5 31

9 1~10 31

09:00~18:00

6 1~8 31

09:00~19:00

11 1~2 28

09:00~17:00

- 문의 : 경기도립 물향기수목원 방문자센터 (031-378-1261)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오산시 금암동 | 경기 오산시 청학로 211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트랙백 0 개, 댓글 2개가 달렸습니다.
  • 김명환 2017.10.25 01:32 신고 ADDR EDIT/DEL REPLY
    가을에 가기 딱 좋겠어요
    • Re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2017.10.27 10:15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입니다. 가을에 더욱 멋진 풍경을 자랑하는 물향기수목원으로 주말 나들이 가보는 것은 어떠세요? :) 단풍 절정 시기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