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슬라이드 이미지03
  • 슬라이드 이미지02
  • 슬라이드 이미지01
  • 삼성이야기
  • 용인이야기
  • 화성이야기
  • 체육시설이용신청
  • 자유게시판

[용인행사]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즐기는 가을 나들이! ‘비상한 현상, 백남준’ 展

2017.09.28 16:05 용인이야기

 

백남준아트센터

 

선선한 가을바람이 부는 요즘, 외출하기 좋은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가을은 전시회의 계절이라고도 하죠.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가을을 맞아 지난 9월 1일부터 6개 경기도 공립 뮤지엄(경기도 박물관, 경기도미술관, 백남준아트센터, 실학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소통기자는 그 중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백남준아트센터를 방문했습니다.

 

 

백남준아트센터 전경

 

텔레비전을 이용해 표현하는 예술 ‘비디오아트’의 거장 백남준은 독일 시사 경제지가 세계 100대 작가 중 5대 작가로 선정할 만큼 예술성을 인정받은 작가인데요. 새로운 매체를 통한 예술의 시작을 알린 그의 작품을 볼 수 있는 백남준아트센터! 이번엔 과연 어떤 전시가 기다리고 있을까요?

 

포스터

▲ 출처 : 백남준아트센터(http://njp.ggcf.kr/)

 

백남준아트센터는 오는 2018년 2월 4일까지 ‘비상한 현상, 백남준’ 展을 진행합니다. 이번 전시는 음악과 시각예술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관객과 새로운 관계를 형성했던 백남준 작가의 예술세계를 참여의 관점에서 바라봤는데요. 여기서 ‘참여’란 작품과 관객과의 상호작용을 넘어 예술의 사회적인 참여 방식을 보여준 백남준 작가의 작품 세계를 뜻합니다.

 

전시회 내부

 

전시장 내부

▲ 출처 : 백남준아트센터(http://njp.ggcf.kr/)

 

백남준아트센터는 크게 상설전시장과 기획전시장, 그리고 아트숍, 라이브러리, 카페테리아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아트숍이 위치한 1층 로비를 지나면 제1전시실에서 백남준 작가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데요. 전시회의 공간이 단절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어져 있어 전시회 자체가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느껴졌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소통기자와 함께 백남준 작가의 작품을 감상해볼까요?

 

TV정원

 

소통기자는 먼저 1층 로비에 전시된 작품 <TV 정원>을 감상했습니다. 관계자의 안내에 따라 권용주, 강이다, 장현준 작가의 <존속과 확장> 작품에 올라가 <TV 정원>을 바라보았는데요. 비디오 숲을 이루고 있는 신비로운 정원을 조망할 수 있으니 꼭 한번 감상해보기 바랍니다.

 

도슨트 투어

 

소통기자는 이번 전시를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진행하는 도슨트 투어에 참여했습니다. 관람객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해주는 전문해설사 덕분에 수월하게 작품을 감상할 수 있었는데요. 백남준아트센터의 도슨트 투어는 월요일을 제외한 평일에는 오후 2시와 4시 두 차례, 주말에는 오전 11시와 오후 1시, 2시, 4시 총 네 차례에 걸쳐 진행됩니다. 약 40~50분가량이 소요되니 도슨트 투어에 참여하고 싶은 분이라면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갖고 방문할 것을 추천합니다.

 

작품

 

‘비상한 현상, 백남준’ 展 전시의 주요 작품인 <백-아베 비디오 신디사이저>는 백남준 작가가 텔레비전 영상을 자유자재로, 실시간으로 편집하고 송출하기 위해 일본의 엔지니어 ‘슈아 아베’와 함께 만든 작품인데요. 이 신디사이저는 정해진 규칙에 따라 영상을 합성하는 것이 아니라 즉흥적으로 기계를 조작해 예상치 못한 영상이 합성되어 나오도록 설계됐습니다. 백남준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 텔레비전과 비디오라는 기계만이 실현할 수 있는 예술, 의도와 우연이 결합해 흐르는 시간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예술을 추구했습니다.

 

실험TV

▲ 출처 : 백남준아트센터(http://njp.ggcf.kr/)

 

다음으로 만난 작품은 <실험 TV>였는데요. 백남준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 대중이 알고 있는 간단한 기술적 현상을 현실로 다가오게 해 시각적 효과와 현상에 대한 이해를 즉각적으로 끌어내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관객 참여 형태로 전시했는데요. 관객들은 직접 텔레비전을 이용해 소리를 내고 자석을 움직이며 이미지를 만들어 작품 제작에 참여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밝은 미래

 

우리의 밝은 미래 2

 

소통기자는 1층에서 ‘비상한 현상, 백남준’ 展을 관람한 후, 전문해설사와 함께 2층 전시장으로 올라가 기획전시인 ‘우리의 밝은 미래 – 사이버네틱 환상’ 展을 감상했습니다. 2층 기획전시에는 백남준 작가의 정신과 맞닿아 있는 여러 작가의 현대 예술 작품을 볼 수 있었는데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인류의 기술과 환경에 대한 동시대 예술가의 사유와 성찰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기획전시 관람까지 마친 후, 오늘 도슨트 투어에 함께 참여했던 분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이소민, 권예정 님 / 아주대학교
“저희는 교양수업 과제를 하기 위해 백남준아트센터 전시회를 관람했는데요. 처음에는 관람 후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는 의무감에 걱정이 많았는데, 전문해설사분의 설명 덕분에 작품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 전시가 영상과 비디오 매체 작품 위주로 구성돼 있어 지루하지 않고 흥미로웠습니다.”

 

 

소통기자 역시 이번 전시회를 통해 백남준 작가의 예술세계와 작품을 이해할 수 있게 됐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작품 이외에도 ‘비상한 현상, 백남준’ 展에는 백남준 작가의 예술정신을 엿볼 수 있는 흥미로운 작품이 다양하게 준비돼 있습니다. 이번 주말,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세계적인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의 작품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비상한 현상, 백남준’ 展 안내>
- 위치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백남준로 10 (상갈동) 백남준아트센터 제1전시실
- 기간 : ~2018년 2월 4일(일)
- 문의 : 백남준아트센터(031-201-8571)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용인시 기흥구 백남준로 10 | 경기 용인시 기흥구 백남준로 10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트랙백 0 개, 댓글 1개가 달렸습니다.
  • 이유진 2017.09.28 17:14 신고 ADDR EDIT/DEL REPLY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여러작품들 감상해보고싶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