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슬라이드 이미지03
  • 7슬라이드 이미지02
  • 슬라이드 이미지01
  • 삼성이야기
  • 용인이야기
  • 화성이야기
  • 체육시설이용신청
  • 자유게시판

[화성행사] 진정한 효의 의미를 되새기다! ‘2017 정조 효 문화제’ 사전 행사 현장!

2017.09.21 12:03 화성이야기

2017 정조 효 문화제

조선시대 왕 정조는 영화와 드라마의 주인공으로 자주 등장해 우리에게 친숙한 인물인데요. 화성시문화재단은 2002년부터 매년 정조 효 문화제를 열어 정조대왕이 실천한 효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집니다. 올해는 9월 23일과 24일 이틀간 ‘2017 정조 효 문화제’가 열리는데요. 본 행사에 앞서 지난 16일, 사전 행사가 열려 소통기자가 방문했습니다. 지금부터 소통기자와 함께 2017 정조 효 문화제를 미리 만나볼까요?

융건릉


정조 효 문화제는 사도세자와 혜경궁 홍씨로 널리 알려진 부인 헌경왕후의 무덤인 ‘융릉’과 사
도세자의 아들 정조대왕과 부인 효의왕후의 무덤인 ‘건릉’에서 열립니다. 그중에서도 융릉은 아버지를 향한 정조대왕의 깊은 효심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입니다. 정조는 1789년에 아버지인 사도세자의 능을 화성으로 옮기고 ‘현륭원’이라 불렀는데요. 그 후, 1899년에 사도세자를 장조로 추존하면서 현륭원을 융릉으로 개칭했습니다.


정조 효 문화제

▲ 출처 : 화성시문화재단(www.hcf.or.kr)


화성시는 정조의 효심을 기리기 위해 매년 ‘정조 효 문화제’를 여는데요. 특히 올해 열리는 행사는 ‘효의 길, 융릉으로 향하다’라는 주제로 222년 만에 창덕궁에서 융릉까지 이어지는 정조대왕의 행차를 완벽하게 재현해 더욱 특별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현륭원 궁원의 제향과 경모궁 의례 및 제례악을 재현하는 등 다른 해보다 더욱 의미 있고 풍성한 볼거리로 가득합니다.

정조 효 문화제 사전 행사


봉심의 체험


소통기자가 방문한 사전 행사에서는 참가자가 직접 능을 지키는 능지기가 되어 ‘봉심의(
奉審)’를 체험하고 현륭원 궁원의 제향을 재현했습니다. 봉심의는 왕명을 받들어 능을 관리하고 보살피는 일인데요. 참가자는 정조대왕, 능관(능을 지키는 벼슬아치), 체험의 해설사 역할을 할 예조판서(조선 시대 예악, 제사, 연향, 외교 등을 관장한 예조의 으뜸 벼슬)와 함께 사도세자가 잠들어 있는 융릉에서 봉심의를 재현하는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국궁재배


융릉


홍살문에서 정조대왕이 국궁재배(허리를 구부려 두 번 절하는 것)를 하는 것을 시작으로 본격
적인 체험이 시작됐는데요. 참가자들은 임금이나 왕후의 무덤을 뜻하는 ‘능침’으로 함께 이동했습니다. 능침은 평소 일반인들의 접근이 허용되지 않는 공간이지만, 이날은 특별히 능침을 가까이서 보고 봉심의 체험할 수 있었는데요. 융릉은 풍수적 논리에 따라 명당에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능침 잡초제거


해설사의 설명을 들은 참가자들은 능침을 돌아보며 잡초를 제거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잠시
나마 아버지에 대한 정조대왕의 효심을 느껴보고, 효에 대한 의미도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융릉 비각


봉심


능침을 보살피는 일을 마친 뒤, 참가자들은 비각으로 이동했는데요. 비각은 조금만 관리를 소홀히 해도 이끼가 쉽게 끼기 때문에 더욱 신경 써서 봉심을 했다고 합니다. 이어서 제사를 모시는 중요한 곳인 정자각의 기둥을 만져보고 계단과 처마를 살펴보는 것으로 봉심의 체험은 마무리됐는데요. 참가자들은 마지막까지 경건하고 엄숙하게 봉심을 진행했습니다. 

현륭원 궁원 제향


제향


약 2시간 동안 진행된 봉심의 체험이 끝나고, 1795년 을묘원행 당시 현륭원 궁원의 제향을 재
현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제향을 진행하는 제관들은 물론, 봉심의 체험 참가자와 일반 관람객도 정숙하고 진지하게 임했습니다.

봉심의 체험부터 현륭원 궁원의 제향 참관까지 참여한 가족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권수미 님 가족


권수미 님 가족 / 화성시 능동
“현재 초등학교 5학년인 딸이 얼마 전부터 역사를 배우기 시작했는데요. 미리 우리 역사와 정조에 대해 알아보고, 딸이 올바른 역사의식을 갖는데 도움을 주고자 참가했습니다. 더운 날씨에 착용한 한복과 짚신 때문에 다소 힘들었지만, 화성 시민으로서 매우 뜻깊고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2017 정조 효 문화제 사전 행사


지금까지 ‘2017 정조 효 문화제’ 사전 행사 현장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사전 행사에 참여하지
못해 아쉽다면 오는 9월 23일과 24일 양일간 열리는 본 행사에 참여해보면 어떨까요? 온 가족이 함께 화성시의 역사와 전통을 대표하는 2017 정조 효 문화제에 참여해 정조대왕이 실천한 효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며 뜻깊은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2017 정조 효 문화제’ 행사 안내>
- 위치 : 융·건릉, 융·건릉 앞 공영주차장
- 기간 : 2017년 9월 23일(토)~9월 24일(일) (2일간 개최)
- 프로그램 :

  재현행사(현륭원 궁원의 제향, 경모궁의례 및 제례악 등)
  무대행사(주제공연, 효 한마음 무대 등)
  상설체험행사(정조 효 순례, 조선시대 저잣거리 등)
- 문의 : 화성시문화재단(1899-6744)


소통기자단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화성시 안녕동 187-39 | 융건릉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트랙백 0 개,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