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슬라이드 이미지03
  • 7슬라이드 이미지02
  • 슬라이드 이미지01
  • 삼성이야기
  • 용인이야기
  • 화성이야기
  • 체육시설이용신청
  • 자유게시판

[화성행사] 만화 속 주인공이 되어보는 화성시 미디어센터 ‘우리 가족 더빙만화 제작단’!

2017.09.13 12:09 화성이야기

우리 가족 더빙만화 제작단


‘미디어로 소통하고 나누는 도시, 화성’이란 비전 아래 작년 12월 개관한 ‘화성시 미디어센터’에서는 매달 다양하고 재미있는 체험 프로그램들이 진행됩니다. 더운 여름이 지나고 선선해진 9월, 온 가족이 함께 만화 속 주인공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는 소식에 소통기자가 화성시 미디어센터를 방문했는데요. 지금부터 ‘우리 가족 더빙만화 제작단’ 프로그램 현장을 함께 들여다볼까요?


화성시 미디어센터


‘우리 가족 더빙만화 제작단’은 가족이 함께 만화 속 캐릭터가 되어 애니메이션에 직접 목소리를 녹음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9월 9일과 16일, 23일 총 3회에 걸쳐 열리는 이번 프로그램은 화성시 미디어센터 2층 영상 스튜디오에서 진행되는데요. 보이스투보이스 방송연기교육원의 신민화 더빙 지도사가 강사로 참여해 가족 단위로 신청한 4팀과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우리 가족 더빙만화 제작단


소통기자는 지난 9일에 열린 첫 번째 강좌에 참여했는데요. 먼저 ‘성우’라는 직업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처음에는 소통기자를 비롯해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이들과 어른들 모두 성우라는 직업을 낯설게 느꼈는데요. 신민화 더빙 지도사의 설명을 들어보니 성우는 만화와 영화, 광고, 안내방송, 듣기평가 등 우리의 일상과 가까이에 있었습니다. 성우의 목소리가 단순히 캐릭터를 연기하는 것뿐만 아니라 생활 속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발성과 발음 연습


더빙 체험에 앞서,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발성과 발음 연습을 했습니다. 더빙하기 위해서는 평소보다 깨끗하고 큰 목소리가 필요한데요. 이에 도움이 되는 ‘안면 스트레칭’과 몸속 깊은 곳에서부터 소리를 끌어올리는 ‘복식 호흡’을 배웠습니다. 


정확한 발음 역시 성우에게 매우 중요한데요. 가족들은 연습 문장을 읽으며 더빙 지도사와 함께 정확한 발음을 내는 법도 연습했습니다. 연습 초반, 아이들은 큰 목소리로 또박또박 발음하는 것에 어색해했지만 더빙 지도사의 교육과 부모님의 응원을 받으며 조금씩 실력을 키워나갔습니다. 


대본 읽기


더빙


본격적인 더빙 시간에는 애니메이션 ‘구름빵’을 시청하고, 가족들이 만화 속 배역을 바꿔가며 대본을 읽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더빙 지도사는 ‘성우는 목소리에 특화된 배우’라며 캐릭터의 특징을 살려내는 연기와 마이크 앞에서의 자신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이크 앞에서 수줍어하던 아이들도 부모님의 자신감 있는 연기를 보며 점차 용기를 내며 더빙에 참여했는데요. 직접 더빙한 영상은 더빙 지도사에게 별도로 요청하면 메일로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정말 좋은 추억으로 남겠죠?


소통기자도 함께 더빙 녹음에 참여했는데요. 캐릭터의 특징과 발성, 발음, 타이밍까지 생각하며 연기를 하는 것이 어려웠지만, 녹음이 끝나고 소통기자의 목소리가 만화 주인공의 입에서 나오니 무척 신기하고 재밌었습니다! 


재밌는 강의를 해주신 신민화 더빙 지도사와 오늘 맹활약을 보여준 박유찬 어린이의 소감을 들어보았습니다. 


신민화 더빙지도사, 박유찬 어린이


신민화 더빙 지도사 / 보이스투보이스 방송연기교육원

“‘우리 가족 더빙만화 제작단’ 프로그램은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기에 지도를 하는 입장에서도 즐겁습니다. 프로그램을 마친 뒤, 부모님이 아이와 함께 웃으면서 나가는 모습을 보면 굉장히 뿌듯한데요.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들이 함께 작품을 만들며 화합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박유찬 어린이 / 화성시 반송동

“‘우리 가족 더빙만화 제작단’ 프로그램을 통해 ‘성우’라는 직업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직접 더빙을 해보니 색다른 경험이었는데요. 특히 부모님과 함께해서 더욱 좋은 추억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우리 가족 더빙만화 제작단


지금까지 가족 모두가 만화 속 주인공이 되어보는 화성시 미디어센터 ‘우리 가족 더빙만화 제작단’ 프로그램 현장을 전해드렸습니다. 아쉽게도 ‘우리 가족 더빙만화 제작단’ 프로그램은 신청이 마감됐지만, 오는 9월 22일까지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코리요 애니메이션 더빙제작’ 프로그램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화성시 미디어센터는 이 밖에도 시나리오 창작, 1인 방송 제작 등 다양한 미디어 창작 지원 프로그램을 꾸준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문화를 즐기고 싶은 분이라면 화성시 미디어센터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화성시 미디어센터 안내>

- 위치 : 화성시 노작로 158

- 운영 시간 : 10:00~17:00(월~토)

- 휴관일 : 일요일, 법정공휴일, 근로자의 날(5/1), 재단창립기념일(12/23)

- 문의 : 화성시 미디어센터(031-8003-6474)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화성시 반송동 108 | 화성시미디어센터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트랙백 0 개,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